로그인 사이트맵
한국학원총연합회

학원교육의 건전한 발전과 새로운 가치 실현

인사말

‘배움’ 하면 남녀노소 누구나 가장 먼저 ‘학원’을 떠올릴 정도로 학원은 우리 생활 가까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학생 개개인의 역량과 다양성을 배제한 획일적 공교육을 보완하여 인재양성을 이끌고, 교육 콘텐츠를 연구·개발하며 대한민국 교육 수준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평생직업’ 시대에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며 자아실현의 발판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학교 밖이나 저소득층 학생 등 공교육 사각지대에 있는 학생들의 학업을 지원하며 지역사회 발전의 주체로도 활약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성·청년고용’, ‘해외유학 대체 산업’, ‘외화획득’ 등 국가 경제 선순환에도 핵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학원이 우리 사회 곳곳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었던 바탕에는 평생교육자로서 사명감을 갖고 교육활동에 매진한 학원교육자 여러분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자부심 넘쳐야 할 우리 학원교육자가 당당하게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학교 교육 = 좋은 교육’, ‘학교 밖 교육 = 나쁜 교육’이라는 이분법적 프레임에 갇혀 사회적으로 제대로 된 평가를 받고 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바뀌어야 합니다. 평생교육시대에 평생교육을 전담하는 ‘학원’이 존중 받고, 전문 교육서비스 기관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집중적인 투자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렇게 되도록 한국학원총연합회가 끈기를 갖고 하나하나 바꾸고 변화시키겠습니다. 새롭게 구성된 한국학원총연합회 제16대 집행부는 선배들의 뜻을 이어 받아 여러분 개개인의 노력으로 바꿀 수 없는 불합리한 법령이나 제도를 개선하는 것은 물론, 더 큰 비전을 갖고 학원이 사회발전에 어떤 기여를 하고 있는지 ‘공공의 이익’을 검토하고 이를 반영한 정책을 연구하여 학원교육 이미지를 바꾸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이 과정에서 누구 하나 소외되지 않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존중하고, 모두가 공감하는 바른 정책을 세워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전국 학원교육자 여러분께서 한국학원총연합회 활동에 애정과 관심을 갖고 참여해주신다면 우리가 희망하는 변화가 더 빨리 찾아오리라 생각합니다. 학원교육자의 위상을 높이고 학원교육의 새로운 변화를 만드는 한국학원총연합회의 여정에 함께 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학원총연합회 제16대 회장

광고문의|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